미술대학 60년의 역사를 기념하고,
미래 100년을 향한 새롭고 혁신적인 예술의 빛을 열어갑니다.
미래 100년을 향한 새롭고 혁신적인 예술의 빛을 열어갑니다.
미술대학은 1964년 미술공예과로 출범하여 우리나라 미술 교육의 구심점으로서 문화 예술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1981년에 미술대학으로 승격하여 현재 2개 학부 총 10개 전공에서 모집 정원 410명, 재학생 1,680여명의 규모로 성장하여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글로벌 미술 교육기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미술대학 창립 60주년을 맞이하여 재학생 장학기금 마련을 위한 특별 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우리 대학교 총장님을 비롯하여 명예(퇴임)교수, 미술대학 동문, 재직 교수님들의 작품 및 현금기부로 20억 규모의 미술대학 재학생 장학기금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장학금은 계명대학교 미술대학의 미래 100년의 명성을 이끌어갈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우리 미술대학은 오랜 전통과 유능한 교수진을 기반으로 전국에서도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대명캠퍼스에서 미술 교육의 다양성 확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지원사업 예산을 지원받아 K-Cloud 특성화 사업부 내에 융합디자인전공, 미디어콘텐츠전공이라는 융합전공을 운영하여 재학생들이 복수전공, 부전공 이수를 통해 글로벌 디지털 사회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하여 매넌 미국, 이탈리아, 말레이지아, 일본, 중국, 무즈베스키탄 등 해외 다양한 국가들의 문화예술축제에 참여하여 해외 학생들과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의 교육목표인 인간의 미적 욕구 실현과 미적 세계의 창조를 통해 삶의 질을 고양하는 것을 목표로 사회변화에 신속 하게 대응하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위하여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과정을 문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술교육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현대화된 교육공간 확충과 교육 시스템 혁신으로 학생들이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본인들의 자질과 능력을 최대한 배양하고 미적 세계관을 구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2학년도부터 69억 7천만원 규모의 예산을 투자하여 미술대학 교육환경 개선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미술대학으로서 세계를 향해 큰 빛을 비추는 명문 단과대학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겠습니다.
미술대학 학장 김 윤 희